Tip- 필드 효과 정리

Tip- 필드 효과 정리

2019. 2. 8. 22:06포켓몬스터-Battle!/포켓몬 Battle 칼럼 & Tip

여러분, 혹시 '필드'라는 개념을 아시나요?

'필드'대전장의 형태이며, 필드를 바꾸려면 특성이나 기술의 효과가 필요합니다.

필드에는 각각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 턴을 필드에 소모시키는 것은 낭비에 가깝기 때문에, 필드를 유의미하게 사용하는 건 카푸꼬꼬꼭 등의 카푸시리즈 뿐입니다.

카푸시리즈는 굉장히 높은 채용률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래도 필드에 대해 자세하게는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아신다면 포잘알!)

그래서 오늘은 필드에 대해 확실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설명하기 이전에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필드의 효과는 떠있으면 버프를 받는게 불가능하고, 필드의 '공격 버프'는 때리는 쪽의 기준으로, '방어 버프'는 맞는 쪽의 기준입니다.

카푸꼬꼬꼭의 일렉트릭필드 기준으로 알아봅시다.

일렉트릭필드에는 각각 '전기 기술 버프'와 '수면기 무효'효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썬더나 볼트로스 등의 떠있는 포켓몬은 이 필드의 전기 기술 버프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메가 보만다, 랜드로스 등의 떠 있는 포켓몬은 수면기의 효과를 받습니다.

이런 원리입니다. 그럼 이제 다른 필드의 효과들도 알아봅시다.

사이코필드는 '에스퍼 기술 버프'와 '선공기 무효' 효과가 있습니다. 이 에스퍼 버프가 정말 무서운 것이, 카푸나비나가 풀보정 사이코키네시스를 쓰면 4만정도의 대미지를 뽑아내게 하는 원흉입니다. 거기에 선공기 무효 효과는 기합의띠 랭크업 어태커나 저내구 스위퍼에 날개를 달아주며, 상대의 기습/속이다 속박을 없애버립니다.

카푸브루루의 그래스필드는 '풀 타입 기술 강화'와 '턴당 체력을 1/16 회복'그리고 '지진, 매그니튜드, 땅고르기 반감'이라는 3가지 효과를 지닙니다.

이 필드의 장점은 카푸브루루의 우드호른이나 우드해머를 이용한 딜링을 극대화시키고, 아군의 생존에 기여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지진을 반감하기 때문에 땅타입을 제외하면 무서울 게 거의 없는 [ex)히드런, 더시마사리] 포켓몬들과 궁합이 발군입니다.

하지만 이 점은 상대에게도 적용되어 오히려 상대에게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분함의발구르기나 대지의힘같은 기술들은 반감하지 못합니다.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진가가 드러나는 필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지막, 카푸느지느의 미스트필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필드의 효과는 특이하게도 '공격 버프'는 없고, '방어 버프'만이 2개입니다. 하나는 '드래곤타입 기술을 반감'이고 하나는 '상태이상 면역'입니다.

초창기에는 1티어 카푸꼬꼬꼭에게 밀려 진가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나중에 진가가 드러납니다.

일단 이 필드의 첫번째 장점은 사이클에 매우 잘 부합하며 동시에 강하다는 점입니다. 맹독으로 사이클을 무너뜨리려는 상대에게 이길 수 있으며, 오히려 상대의 상태이상 기술을 막기도 합니다.

하지만 허점도 있습니다. 바로 '씨뿌리기'등의 '상태 이상'이 아닌 기술은 그대로 받는다는 것이죠. 위에서 씨뿌리기 대타방어를 시전한다면, 카푸느지느는 할 게 없습니다. 도발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리고 '드래곤 기술 반감'은 처음에는 '어차피 페어리인데 쓸모가 없다'라는 말을 들었지만 지금은 아고용이나 메가리자몽X등의 드래곤타입 스위퍼를 멈춰세울 수 있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아고용 앞에서 필드를 깔고 교체로 다른 포켓몬으로 막아주면, 상대는 맹독으로 무너뜨리는 것도 불가능하고, 나쁜음모 드래곤Z는 반감인 데다가, 오물웨이브로는 뚫을 수 없는 사태에 직면합니다.

필드 싸움은 현 레이팅 환경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필드를 뺏어 카푸꼬꼬꼭의 딜링을 없애버리거나, 뺏은 후 맹독으로 무너뜨리거나 할 수 있죠. 그럴 때에는 상대의 필드에 대해 자세히 잘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레이팅에서 더 많은 승리를 거머쥐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